카트 커팅 테크닉 소개


엣지 최고실력의 플레이어를 보았을때, 기존 유튜브 엣지 강의만으로는 이해되지 않는, 기존 탑클래스 플레이어들에게서 볼수없었던 고난도의 테크닉들이 존재하는것을 보았고, 그래서 카트 영상을 찾아 봤습니다. 그분 방송의 채팅창에 시청자가  '카트 연타 드리프트를 사용하시네요' 라고 쓴 글도 보았다.

엣지의 모든 테크닉이 완성되었다고는 생각하지 않고, 카트 천재선수들에 의해 물리적인 관성현상에 숏부를 효율적으로 섞어 사용하는 방법들이 개발되어 있다고 보고, 엣지에서 쓸만한 것들이 있나 보았습니다.

게임이 현실보다 더 현실같습니다. 현실의 바람,노면,타이어 컨디션의 영향이 적고 물리 시뮬레이션대로 딱딱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배우는 고전역학이 그대로 적용된다고 봅니다. 거기에 딱 숏부라는 추가적인 힘만 더해준거구요.  '실제차량'이라 생각하고 차량의 움직임에 집중해 주세요, 손가락 테크닉은 차량을 조종하기위한 도구이지 목적이 아닙니다. 

슬립이 일정시간이상 유지될때 숏부가 발동한다는 약속입니다.


1. 3:40초

쉬프트와 방향키를 짧은 순간에 연타로 사용합니다. 순서를 짧게 나누어 탭하는것을 엣지의 커팅,앤토커팅, 커브에서의 숏부연타,슬립을 유지하면서 숏부만 발동시키는 테크닉들의 효율성이나 사용법 개선에 참조할만합니다.

A. 커팅이나 관성숏부에서 핸드브레이크를 가장 먼저 탭하는게 쉬운 테크닉이지만, 방향키를 누르기 시작한 0.01초(거의순간)직후 핸드브레이크를 탭해주는게 아주 미세하게 효율이 더 좋습니다.


숏부쓰면 슬립이 풀려버리는 완만한 커브에서 숏부에 적절히 적용해본결과 차 방향과 슬립을 그대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앤토커팅을 습득하신 분들은 각이 작은 슬립상황에서 숏부발동한 뒤에도 차 주둥이 방향과 슬립을 그대로 유지하는게 쉽게 가능하고, 앤토를 습득하기 이전과 뭔가 다름을 느끼셨을겁니다.


1.1 완만한 커브에서 숏부쓰면서 슬립 안풀리기

위의 카트의 방법에서 배운겁니다. 기존 유튜브 영상에는 없던 신 테크닉이라고 생각합니다.

완만한 커브에서는 숏부쓰면 슬립 풀리고 차가 밖으로 튕겨나가는 점 때문에 숏부 사용이 꺼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커브안쪽방향키를 적당한 길이로 탭한뒤, 또는 탭하면서 숏부를 사용하면 차의 방향이 바뀌지 않고 슬립도 유지된채로 숏부가 가능해집니다.

완만한 커브와 직선이 섞인 어정쩡한 길이 많은 엣지에서, 기존에 커팅이나 관성숏부의 숏부 사용시 차의 주둥이 방향이 관성의 방향으로 틀어져 버리는 문제때문에 불편함이 있었는데 그걸 해결해서 전 구간에서 편안하게 숏부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1.12 완만한 커브에서의 연속 숏부

위의 방법을 응용하면 완만한,또는 어정쩡한 커브에서 슬립이 안풀리므로 연속 숏부가 가능해질수도 있다고 봅니다. 물안개호수같은 급커브에서도 탭을 해주면 슬립 풀리거나, 커브안쪽으로 파고드는 일 없이 안전하게 방향유지한채로 숏부만 사용 가능합니다.  숏부 발동 직전 방향키 탭, 그리고 핸드브레이크 직전 방향키탭은 다양한 코너,다양한 속도에서 슬립이 풀리지 않게 유지하며 진행방향도 조절할 수 있어, 연속숏부를 가능하게 하는 궁극의 기술이라고 봅니다. 


1.13 급커브에서 연속숏부의 반경조절

급커브에서 연속숏부쓸때 반경을 줄이고자 하면 방향키와 핸드브레이크를 더 눌러줌으로 쉽게 조절가능하지만, 숏부를 사용하면서 반경을 크게 만들려면 어려움이 있었는데, 핸드 직전 또는 직후[검증되지 않음,실험요망]에 바깥방향키를 탭해줌으로서 반경을 늘리는 것도 가능하게 될것 같습니다.



2. 7:40초

급커브에서 숏부연타시에 커브각이 작아지는것을 바깥방향키를 탭해줌으로 극복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9:16초에 반대키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검증되지는 않음)


2.관성숏부와 커팅의 차이

관성숏부와 커팅은 원리는 같지만 누르는 키나 세부항목은 다릅니다. 관성숏부는 커브를 돌면 되지만 커팅은 차가 좌우로 가면 안되기 때문에, 

예를들어 차 주둥이가 숏부 발동직전 오른쪽을 향해있는 커팅중이라면, 커팅을 위해 오른쪽을 향하며 슬립을 시작한 직후에 반대방향키(왼쪽방향키)를 눌러서 차가 주둥이쪽 방향으로 가버리지 않도록 붙들어 줘야 합니다.


3. 테크닉은 되는사람만 된다?

유튜브 강의보고 충분한 시간 연습하면 누구나 된다고 봅니다. 저같은 경우는 어느정도 가능하게 되는데 하루2시간씩 1주~2주정도 걸렸던것 같습니다.(플레이시간x,타임트라이얼에서 순수연습시간)

커팅에 성공하면 1억을 준다면 누구나 성공할 것입니다. 넘을수 없는 벽이 단순한 게임 테크닉 따위가 되어버릴 것입니다. 즉, 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한 것입니다.

a.관성드리프트를 완성하고

b.관성앞에 핸드브레이크를 아주짧게 탭해주는연습하고, 여기까지가 관성숏부고

c.숏부하기 직전방향의 슬립상태가 되기위해 차 주둥이가 돌아가는 것만 허용하고, 주둥이 방향으로 가지 못하도록 반대키로 잡아주는것까지, 하면 커팅이 됩니다.

c의 과정없이도 좌우관성을 조절하거나 각을 조절하는 등의 방법으로 커팅이 가능은하지만 불안정하고, 안정적커팅, 연속커팅을 위해서는 c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의 모든 테크닉 관련 내용은 검증되지 않았고 틀릴 수 있으므로 책임지지 않습니다. 참조만 하시길-


케잌 커팅이 아닙니다.

댓글 6



게시판 인기글 목록은 1시간마다 갱신됩니다.